목차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위해, 새로운 진로를 위해, 취업을 위해 여러 가지 이유들로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한번 따 놓으면 평생 사용할 수 있어 각광받고 있죠.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가 꽤 있고 공부량도 방대하기 때문에 약간의 전략적인 방법을 이용해 공부를 해야 하는데요.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하는 방법
공인중개사 시험 개요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눠집니다. 공인중개사 1차, 2차 시험은 1년에 한 번 동일한 날에 치러지며 1차 오전, 2차 오후에 한 장소에서 치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을 잘해야 하는데요.
1년에 한 번밖에 없는 기회이기 때문에 1차만 공부할지, 1차와 2차를 동시에 공부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1년이란 시간을 다시 하기에는 정신적인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선택을 잘해야 한답니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 특별법으로 2과목입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은 중개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공법, 부동산공시법과 부동산 세법입니다. 과목수는 4과목이지만 시험 과목수는 3과목입니다.(※부동산 공시법과 부동산 세법이 한 과목으로 동시에 출제됩니다.)
모든 문제는 객관식으로 출제되고 100만 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과락 점수는 40점입니다.
무조건 과목당 40점은 넘어야 하고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법 과목이 많이 공부할 양이 방대하고 외워야 할 것도 많아 전략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혼자서 공인중개사 시험을 공부하기에는 양이 워낙 방대해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학원이나 인강을 듣는 걸 추천합니다. 유명한 인강이나 학원들이 많으니 본인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부법
※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이기 때문에 본인이 자신 있는 과목에서 최대한 많은 점수를 확보해야 안전하게 점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과목은 자신있는 과목으로 점수를 채워줘야 합니다.
1차 부동산 학개론
공인중개사 실무에 필요한 전반적 내용과 이론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데요. 부동산 학개론은 반복적으로 회독하며 이론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암기를 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문제들도 상당히 많이 나오기 때문에 기본문제는 무조건 맞혀야 합니다.
부동산 학개론에서는 10문제 내외로 출제되는 계산 문제가 있습니다. 계산문제를 맞히느냐 못 맞추느냐가 점수에 관건인데요. 학자가 되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에 강의에서 짚어주는 문제와 내용 위주로 계산 문제를 반복 숙달하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시험 시간 관리인데요. 계산 문제를 풀다가 몇 분을 보내버리면 시간이 부족해 시험을 전반적으로 망칠 우려가 있습니다. 과감히 버릴 문제는 버리고 넘어가는 게 팁입니다.
1차 민법
외울게 많고 판례를 이해해야 하는 민법은 다소 난해한 과목인데요. 공인중개사 과목 중 가장 어려운 과목 중 하나로 꼽히는 과목입니다.
법만 외워서는 문제를 풀 수가 없기 때문에 판례를 보려 내용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암기와 이해력 독해력이 요구되는 과목입니다. 문제를 이해하고 읽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학개론 문제를 풀 때 너무 시간을 많이 사용하면 불리합니다.
개인차에 따라 민법을 쉬워하는 분도 있고 절대 점수가 안 나오는 분도 있는데 강의 내용대로 충분한 반복학습이 필요합니다. 민법은 반복해서 읽고 또 읽고 읽는 게 답입니다.
2차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
실무와 가장 밀접한 과목이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인데요. 고득점 하기에 가장 쉬운 과목 중 하나입니다. 강의 내용에 따라 정확한 이해와 암기를 동반한다면 생각보다 훨씬 고득점이 나올 수 있는 과목입니다.
2차 과목 평균을 위해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에서 최대한 고득점을 받아야 2차과목 합격에 유리해집니다. 워낙 고득점이 많이 나오다 보니 시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는데요. 다른 과목에 비해 학습만 잘하신다면 무리 없는 과목입니다.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는 문제 속에서 교묘하게 말장난하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문제를 꼼꼼히 읽고 푸는 게 중요합니다.
2차 공법
공인중개사 시험 중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공법입니다. 난이도 최상인데요. 외워야 할 내용이 굉장히 많고 이해하기 상당히 힘든 과목입니다. 공법은 강사가 알려주는 대로 하는 게 답입니다.
6개의 법률과 시행령을 완벽하게 외우고 많은 문제풀이 연습을 통해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외우기만 하면 막상 문제를 보면 문제를 풀 수가 없으니 문제풀이도 꼼꼼히 해주세요.
공법에서 과락이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무조건 과락은 넘겨야 하고 자신이 없다면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더 확보해 주세요. 공법은 시간을 상당히 많이 들여야 하는 과목입니다. 다소 난해한 과목이니 본인에게 맞는 강사를 잘 선택해서 학습해주세요.
2차 부동산공시법, 부동산 세법
부동산 공시법과 부동산 세법은 한 과목으로 출제되는데 공시법이 출제 비중이 더 높습니다. 두 과목이 한과목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둘 다 어정쩡하게 공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중개사법령과 공법 시험을 보며 맞춰둔 평균 점수를 이 과목에서 까먹고 평균 미달로 불합격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법은 암기가 필요한 과목인데요. 암기와 반복적인 문제 풀이를 통해 문제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강사가 하라는 대로 학습을 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시법만 공부하고 부동산 세법을 아예 버리거나 포기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공시법에서 점수를 얻고 세법은 찍어서 세법 몇 문제만 맞히자는 전략이죠.
이렇게 하다가 공시법이 어렵게 나오면 당황스러운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세법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부동산 세법은 개정된 세법을 알아야 하므로 인강을 수강하시면 개정 세법 자료를 잘 찾아보셔야 합니다. 세법에서 어느 정도 문제를 확보한다면 합격에 한 발자국 다가갈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이라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이나 방법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돈버는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 뜻 무엇인지 알아봐요 (0) | 2022.02.14 |
---|---|
NFT 뜻 대체 불가능 토큰이 뭘까 (0) | 2022.02.13 |
오미크론 증상 어떤게 있나요 (0) | 2022.02.10 |
무릎 통증 원인 아직 젊은데 왜 (0) | 2022.02.10 |
타이어 교체시기 알아보는 방법 (0) | 2022.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