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1차 2차 시험 과목 공부법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공인중개사 1차 2차 시험 과목 공부법

2021. 12. 30.

목차

    최근 들어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데요. 엄청난 수의 20대 30대가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하면서 연령대를 불문하고 공인중개사에 대한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과 개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방대한-양의-공인중개사-기본서-문제집
    공인중개사 책

     

    공인중개사 자격증의 장점은 일단 취득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연령을 불문하고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 창업, 컨설팅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죠.

     

    은퇴 후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해 제 2의 인생을 열거나, 회사를 다니며 본인의 진로를 변경하는 등 다양한 이유에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요. 최근에는 취업이 힘들어지면서 20대 30대의 응시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한번 1차와 2차를 같은 날에 시행하기 때문에 선택을 잘해야 하는데요. 1차에 집중을 하고 1년 뒤 2차에 응시하는 전략을 사용하거나 한 번에 1차, 2차를 공부해 동시 합격을 노리는 전략 중 선택을 해야 합니다. 

     

    시험까지 기간이 충분히 남아 있다면 1차, 2차를 같이 공략하는 방법이 좋을 듯한데요. 워낙 공부할 양이 방대하고 난이도가 있다 보니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답니다. 욕심을 과하게 부리다 1차도 2차도 애매하게 떨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답니다.

     

    1차, 2차 공부를 동시에 하되 모의 고사 등 문제풀이를 통해 1차 과목에서 확실한 합격 점수를 확보한 후 2차에 집중을 하는 방법이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공인중개사 시험 1차를 합격하고 2차에 불합격하면 다음 해 시험을 볼 때 2차 과목만 응시하면 된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부법 팁

     

     

    공인중개사는 국가자격증으로 1차(2과목), 2차(3과목) 시험이 같은 날 동시에 치러지며 오전 1차 시험, 오후 2차 시험을 진행합니다. 1차, 2차 모두 5지 선택형 객관식으로 출제됩니다. 

     

    참고로 2차 시험은 실질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과목 수가 4과목인데 부동산 세법과 부동산 공시법이 한 과목으로 출제되어 3과목 이랍니다. 1차 2차 총 공부해야 할 과목수는 6과목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2차 모두 절대평가 방식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점수를 받으면 합격합니다.

     

    즉, 1차 시험의 경우 2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한 과목이 40점이 넘지 못하면 불합격입니다. 2차 시험 3과목 평균 60점 이상, 한과목이라도 40점을 넘지 못하면 불합격 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시간 분배가 정말 중요합니다. 한 문제에 1분 이상을 소요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한 문제를 너무 오래 잡고 있으면 모든 것이 꼬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세요.

     

     

    1차 시험 과목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 특별법

    과목당 40문제 (1~80번), 시험시간 총 100분

     

    * 시험 볼 때 시험지를 따로 주지 않고 동시에 주기 때문에 시험지가 섞이지 않게 주의(스템플러 챙겨가서 전체를 집어서 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야 하며 2과목을 100분 안에 응시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문제를 풀다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계산 문제나 문제를 꼬아놔서 생각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라면 체크해 놓고 과감히 넘긴 후 모든 문제를 풀고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민법이 생각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 분배 잘하셔야 합니다.

     

    2차 시험 과목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 공법, (부동산 세법 + 부동산 공시법)

     

    *1차, 2차를 동시에 응시하면 1차 시험 후 챙겨 온 점심으로 식사 후 2차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요. 이게 체력적으로 상당히 많이 힘드니 시험 보기 전에 미리 시험시간에 맞게 앉아서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연습을 해보시는 게 좋아요. 2차 끝까지 시험을 치르면 정말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지친답니다.

     

    2차 1교시

    공인중개사법령, 부동산 공법

    과목당 40문제 (1~80번), 시험 시간 총 100분

     

     

    공인중개사 법령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공인중개사법령에서 시간을 확보하고 부동산 공법을 더 집중적으로 풀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법은 난이도가 상당해서 호락호락하지 않은 과목입니다.

     

    2차 2교시

    부동산 공시법 + 부동산 세법

    총 40문제(1~40번), 시험 시간 총 50분

     

    여기까지 오셨다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1교시를 보고 본인이 어느 정도 점수를 알기 때문에 2교시를 치르지 않고 자리를 이탈하시는 분들도 꽤 있는데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니 1교시 끝나고 학원이나 지인을 통해 알아본 정답으로 채점하지 말고 이왕 본 김에 2교시까지 쭉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괜히 1교시 시험지 보고 있으면 2교시 시험에서 신경 쓰여서 문제가 잘 안 풀립니다. 시험장 가시면 눈에 보이실 거예요. 2교시 시험 도중에 1교시 시험지 보시는 분들도 있어요. 그냥 2교시 시험에 집중하시길 추천드려요. 50분이라는 시간이 상당히 빨리 가기 때문에 40문제라고 너무 여유 부리면 안 된답니다.

     

    공인중개사-시험-시간-과목-문항수
    공인중개사 시험 시간 과목

     

    과목당 출제 비율

     

    부동산 학개론 

     

     

    부동산 학개론(85% 내외), 부동산 감정 평가론(15% 내외)

    부동산 학개론 중심으로 학습하고 감정 평가론을 학습합니다.

     

    계산 문제가 포함되어 있어 안 되는 부분은 스킵하는 게 좋은데요. 평균 점수로 민법에 힘을 실어 줘야 하기 때문에 고득점 하면 좋답니다.

     

    민법 및 민사 특별법

     

    민법(85% 내외), 민사 특별법(15% 내외)

    민법 중심으로 학습 후 민사 특별법을 학습합니다.

     

    법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이해를 해야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독해력과 암기, 이해력이 다소 요구되는 시험입니다. 과락을 넘기고 최대한 평균 점수를 깎아먹지 않는 쪽으로 공부를 하는 게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 실무

     

    공인중개사법,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70% 내외), 중개실무(30% 내외) 

     

    암기만 하면 가장 쉬운 과목 중에 하나라고 알려져 있어요. 평균점수를 확 올려야 하기 때문에 고득점이 필요한 과목입니다.

     

    부동산 공법

     

    모든 곳에서 골고루 출제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다 공부를 해야 합니다. 민법과 함께 공인중개사 시험 중 최고 난도에 해당하는 과목인데요. 암기뿐만 아니라 이해도 요하므로 난이도가 상당한 과목입니다. 과락을 면하고 최대한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획득하는 게 좋습니다.

     

    부동산 세법, 부동산 공시법

     

    보통 세법을 포기하고 공시법에서 점수를 획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세법을 완전히 버리면 안 되고 기본에 충실해서 어느 정도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공법이 어렵게 나오면 정말 난감한 상황이 일어나기 때문에 세법, 공시법을 너무 여유롭게 공부하다간 낭폐를 보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시는 분들 올해 시험은 끝나고 내년에 시험이 있는데요. 지치지 않고 공부하셔서 좋은 성적 얻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