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 음식 수치 조절을 위한 식사 원칙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당뇨병 치료 음식 수치 조절을 위한 식사 원칙

2022. 9. 14.

목차

    당뇨병 치료와 완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게 운동, 약물, 식사 요법인데요. 그중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식단 조절입니다. 음식을 제한하지 않고 당분, 염분, 칼로리 걱정 없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당뇨 식사 요법을 알려드릴게요.

     

    당뇨병 치료 수치 조절 음식 섭취 방법

    당뇨병 치료를 위한 음식 섭취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골고루, 적당히, 규칙적으로 3가지만 생각하면 되는데요. 

     

    • 골고루

     

     

    곡류, 어·육류(고기, 생선, 달걀, 콩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유제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은데요. 식사를 할 때 곡류, 어·육류, 채소류는 같이 먹는게 좋습니다.

    곡류 매일 2~4회
    어·육류(고기, 생선, 달걀, 콩류) 매일 3~4회
    채소류 매 끼니 2가지 이상(나물, 쌈 등)
    과일류 매일 1~2개
    우유·유제품 매일 1~2잔

     

    예를 들어 밥, 고기, 계란, 샐러드, 김치, 나물 이렇게 곡류, 어·육류, 채소류는 같이 먹는 게 좋습니다. 밥은 잡곡밥이나 현미밥이 좋은데요. 잡곡밥은 쌀밥보다 식이 섬유가 많기 때문에 섭취했을 때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공복감을 덜어줘 식후 고혈당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당뇨병엔 과식은 절대 금물입니다. 쌀밥과 동일한 양으로 드시면 됩니다.

     

    고기, 생선은 필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고기에 있는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면역물질, 효소, 호르몬 등 중요한 것들을 만들기 때문에 꼭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고기는 지방이 많은 것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먹는 게 좋습니다.

     

    채소는 많이 먹는게 좋은데요. 샐러드를 먹을 때는 드레싱을 잘 골라 먹어야 합니다. 시중에 파는 드레싱은 염분, 당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게 좋고 발사믹, 오리엔탈 드레싱 같은 드레싱이 좋습니다. 레몬즙을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 적당히

    사람마다 키, 체중, 활동량, 생활패턴이 모두 다르기 섭취해야 하는 음식양이 다 다른데요. 개인별로 하루 평균 열량을 계산해보면 섭취해야 하는 음식의 적당량을 알 수 있습니다. '섭취 평균 열량 =표준체중 × 30'을 해주면 되는데요.

     

     

    표준체중 구하는 방법

    남자 표준 체중 = 키(m) × 키(m) × 22
    여자 표준 체중 = 키(m) × 키(m) × 21

     

    예를 들어 160cm인 여성을 구해볼게요. 1.6 × 1.6 × 21 = 53.76 표준체중을 약 54kg이 나옵니다. 54 × 30 = 1,620 칼로리가 1일 권장량이 되는 것입니다.

     

    당뇨 치료 수치 관리를 위해 권장 칼로리를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눠 적정 칼로리를 섭취해 주는 게 좋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매 끼니마다 과일이나 유제품을 간식으로 섭취해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칼로리 계산이 조금 번거롭지만 나중에는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머릿속에 입력이 된답니다.

     

    나물-반찬
    나물 반찬

     

    당뇨 혈당 수치 관리에 좋은 음식 식이요법

     

    • 규칙적

    하루 세끼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를 해야하는데요.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은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일정하게 식사 시간을 정해두고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다소 바쁜 아침이라도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게 과식이나 폭식을 막고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