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하루종일 맘껏 틀면서 난방비는 절약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보일러 하루종일 맘껏 틀면서 난방비는 절약하는 방법

2022. 10. 20.

목차

    이제 보일러를 본격적으로 가동해야 하는 시기가 왔는데요. 실내 적정 온도가 18 ~ 20도가 적당하다고 하는데 솔직히 이 온도면 집이 너무 춥죠. 보일러를 세게 틀자니 난방비 폭탄을 맞을 것 같아 걱정되는데 맘 놓고 틀면서 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보일러 작동 꿀팁

     

     

    • 적정 습도 유지하기

    보건복지부 권장 실내 온도는 18 ~ 22도 정도인데 현실적으로 아늑함을 느끼려면 22 ~ 24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따뜻함을 느끼는데에는 온도 외에도 습도가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적정 습도만 유지해도 같은 온도에서 훨씬 따뜻함을 느끼게 됩니다. 습도가 높으면 우리 몸의 습기가 천천히 증발해 체온 손실을 줄여 같은 온도지만 적정 습도에서 비교적 더 따뜻하게 느끼는 거죠.

     

    실내 적정 습도가 50 ~ 60%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정도면 습도가 너무 높아 집에 곰팡이나 세균 번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습도를 40 ~ 45% 정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습도 40 ~ 45%, 실내 온도 22 ~ 24도 정도가 적당한데 오래돼서 단열이 약한 집이라면 26도 정도는 온도를 올려야 아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내온도는 높이고 난방비는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보일러 점검 또는 노후 보일러 교체하기

    고장이 나지 않는다면 보일러를 한번도 점검이나 청소를 하지 않고 이사 갈 때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안전과 에너지 효율을 위해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고 청소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1년에 한 번 점검하는 게 좋지만 현실적으로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어도 2 ~ 3년 정도에 한 번은 점검과 청소를 해주면 에너지 효율을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너무 노후화된 보일러는 교체하는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버려지는 열을 재사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여 연료비를 절감시키는 콘덴싱 보일러가 난방비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10년 이상 노후된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면 정부 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외출할때는 설정 온도를 낮추고 외출하기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평상시 설정 온도보다 3 ~ 4도 정도 낮게 온도를 낮춘 후 외출을 하는 게 좋습니다. 보일러가 꺼진 상태에서 다시 온도를 올리는 것이 계속 가동하는 것보다 훨씬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고 난방비도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외출 시 외출모드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데요. 외출모드는 장기간 여행이나 며칠 이상 집을 비울 때 동파 방지를 위해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가습기 활용하기

    우리나라 겨울철 날씨는 건조한게 특징인데요. 춥다고 환기를 하지 않고 문을 꼭 닫아두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실내는 더더욱 건조해집니다.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실내 온도가 더 빨리 올라가고 순환이 되고 체감 온도도 높아지는데요. 적정 습도를 맞추기 위해 가습기를 난방과 같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건강과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매일 물을 갈아주고 세척을 자주 해주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는 가열식 가습기가 괜찮은데요. 가습기에서 나오는 수증기에 손을 대보면 따뜻한 게 있는데 이런 게 가열식입니다. 가습기가 아니라도 빨래를 집안에 널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보일러

     

    • 사용하지 않는 수도꼭지 냉수방향으로 돌리 놓기

    사용하지 않는 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는 게 좋은데요. 온수 방향으로 돌려놓으면 물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보일러가 미세하게 작동될 수 있습니다. 또 물을 잠깐 사용할 때는 찬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온수를 튼다고 바로 나오는게 아니라 보일러가 작동되고 온도가 올라가야 온수가 나오고 이후에도 일정시간 작동을 하기 때문에 잠깐 사용할때는 따뜻한 물은 못쓰고 보일러만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난방기구 사용하기

    전기장판, 온수매트, 난로 등 난방기구를 사용하면 난방 온도를 조금 더 낮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보조 난방기 구들을 활용하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 에너지 효율 등급을 잘 보고 사셔야 합니다. 전기를 엄청 잡아먹는 온열 기구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 단열하고 편안 옷 입기

    창문을 통해 열기가 가장 많이 손실되는데요. 뽁뽁이나 문풍지를 활용해서 외부로 빠져나가는 열기만 잡아줘도 실내온도가 2도 이상 올라가 훨씬 따뜻하고 에너지 낭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쳐놔도 외풍을 막고 열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난방비 줄이는 팁 잘 활용하셔서 올겨울 따뜻하고 쾌적하게 보내세요.

     

     

    에너지바우처 정부지원금 금액 인상 지원 12월까지만 신청 가능

     

    에너지바우처 정부지원금 금액 인상 지원 12월까지만 신청 가능

    고물가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정책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특히 소득이 많지 않은 국민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데 한시적으로 12월까지 신청

    eternale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