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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직, 세무직 취업을 위해 자격증은 필수죠. 해당직에 취업 시 가장 기본이 되는 게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을 통해 어느 정도 회계, 세무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구나 판단을 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데요. 취업을 위한 필수 자격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취업준비 회계 세무 필수 자격증
취업시 활용하는 대표적인 회계, 세무 자격증을 살펴보면 삼일회계법인 주관 재경관리사, 한국생산성본부 ERP 회계, 한국 공인회계사 FAT와 TAT, 한국세무사회 전산세무와 전산회계 정도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취득하는 OA 자격증으로 컴활, 워드, 사무자동화산업기사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회계직, 세무직 취업을 위해 적어도 꼭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이 있는데요.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재경관리사, 컴활 2급, 워드 1급 정도는 자격증이 있어야 취업을 하기 편해집니다.
위와 같은 자격증이 있으면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 회계, 세무직에 지원해 서류를 통과하는데 유리합니다. 서류 통과 후 면접만 잘 보면 취업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기업의 경우 해당직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세무사, AICPA(미국회계자격증)은 있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중견기업, 중소기업 회계, 재무, 세무 파트에 서류 통과하는 지원자들을 보면 보통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자격증은 거의 다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경쟁력을 조금 더 더하려면 재경관리사를 취득하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OA 자격증은 컴활 2급, 워드 1급,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도는 기본으로 취득합니다.
이렇게 필수가 되는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 재경관리사, 컴활 2급, 워드 2급,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같은 자격증이 없으면 서류전형에서 떨어질 확률이 커집니다.
회계, 재무, 세무직에서 가장 필수적인 필요한 실무가 엑셀인데요. 그래서 OA 자격증은 필수인 거죠. 엑셀을 잘 다루지 못하면 회계, 재무, 세무직을 하기 어렵습니다.
중소기업, 중견기업 특성상 업무 인수인계가 철저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 본인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자격증 외에 추가적인 경쟁력을 갖고 싶다면 전산세무 1급을 취득하면 도움이 됩니다.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은 난이도가 다소 평이하나 전산세무 1급은 공부를 집중적으로 해야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ERP회계 자격증을 취득하면 ERP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회사에 취업 시 실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어느정도 이상 규모가 되는 회사는 보통 회계 프로그램을 SAP, 오라클, 더존 ERP, 영림원 ERP 정도를 사용합니다.
결론은 회계, 재무, 세무직 취업 시 중견기업 정도 취업을 원한다면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 재경관리사, 컴활 2급, 워드 1급,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정도는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원하는 곳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회계, 재무, 세무직 취업시 위 자격증은 운전면허증과 같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서류 통과 후 면접을 볼때는 회계, 재무, 세무 관련 지식에 대한 질문에 잘 대비를 해야 합니다.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따고 이론은 알아도 막상 툭 던져진 질문에는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비를 잘해야 합니다.
아직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았다면 더 나은 취업을 위해 취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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