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이 뻐근한 증상 원인 완화방법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뒷목이 뻐근한 증상 원인 완화방법

2022. 3. 5.

목차

    목-통증을-나타내는-그림
    목통증

     

    수시로 뒷목이 뻐근하고 어깨에 통증을 느끼고 두통까지 경험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뒷목이 뻐근한 경우 가볍게 여겨 방치해선 안되고 최대한 증상이 완화될 수 있게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느끼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 원인

     

     

    거북목 증후군 일자목 증후군

     

    오래 앉아서 일을하거나 구부린 자세로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자주 보는 환경에 있는 현대인들에게 목 통증은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목통증을 가볍게 여겨 방치하다 보면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의 목뼈는 옆에서 봤을 때 C자 모양으로 곡선의 형태로 되어 있어야 정상인 상태입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곡선 형태가 아닌 일자 형태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를 일자목 증후군이나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목뼈가 C자형으로 곡선으로 되어 있을 때보다 일자로 되어 있는 경우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무리를 줘 이 같은 상태가 지속되면 목디스크나 척추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거북목 일자목 원인

     

     

    거북목이나 일자목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게 자세입니다.

     

    - 장시간 구부린 자세로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

    - 낮은 모니터 위치 등으로 인해 구부정한 자세로 하루 종일 업무를 하는 경우

    -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에 거북이처럼 목을 구부정하게 하고 있는 경우

    - 잠잘 때 지나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 책이나 신문 등을 엎드린 자세로 보거나 낮은 곳에 놓고 숙여서 보는 경우

    - 턱을 괴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오래 하는 경우

    - 평상시 구부정한 자세를 하고 걷고 생활하는 경우

     

    거북목 일자목 증상은 처음에는 경미하나 지속되면 목을 지탱해주는 근육과 인대들이 손상돼 목 통증이 하루 종일 지속되고, 어깨와 등까지 통증이 내려가거나, 두통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일자목 증상

     

     

    -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뭉치고 통증이 온다.

    - 목이 아파서 잠을 설치거나 자고 일어나면 목이 뻐근하고 팔이 저린다.

    - 뒷목이 계속 묵직하고 두통이 있다.

    - 담이 자주 온다.

    - 금방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 전기가 오는 것처럼 저릿저릿하다.

    - 목을 돌릴 때 두두둑 소리가 난다.

    - 뒷목과 어깨가 딱딱하게 뭉쳐있다.

     

    목 뻐근한 증상 완화하는 방법

     

     

    올바른 자세 유지하기

     

    책이나 스마트폰을 볼 때 고개를 숙여서 보는 습관을 자제하고 바른 자세로 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걸을 때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는 행동은 목에 굉장한 무리를 줍니다.

     

    컴퓨터는 모니터의 위치를 눈높이 정도에 위치하게 해 목을 곧게 펴고 응시하도록 합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뒤로 쭉 빼 의자에 밀착시키고 허리와 목을 곧게 피고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걸을 때는 평상시 의식적으로 굽은 자세를 하지 않도록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시로 스트레칭하기

     

    중간중간 수시로 고개를 뒤로 젖히고, 양팔을 활짝 벌려 곧게 펴주는 등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아무리 의식을 해도 평상시 습관이 굽은 자세를 많이 한다면 바로 고쳐지지 않기 때문에 수시로 몸을 풀어주며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머리 뒤로 깍지 끼고 고개를 숙이고, 두 엄지로 턱을 밀어 뒤로 젖혀주고, 손으로 머리를 잡고 양옆으로 늘려주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너무 큰 자극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강도가 너무 강하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베개 높이 조절하기

     

    베개 높이를 조절하면 목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딱딱하거나 너무 말랑말랑한 베개의 사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바르게 누웠을 때 높이가 8cm정도 내외가 좋고, 옆으로 누웠을때 10cm 내외의 높이가 목에 무리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높이입니다.

     

    베개 높이가 너무 낮아도 목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절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해보세요.

     

    목디스크 일자목 거북목에 좋은 운동

     

    광주 서구 스포츠마사지 경락 상무지압원

     

    목주름 관리하는 방법 일상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