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자동차 리스 장단점 비교하기

2022. 3. 15.

목차

    벤틀리-내부-인테리어-모습
    내부 인테리어

     

    아직까지는 자차를 구입하는 경우가 비율상 가장 많지만 점점 리스와 장기렌트에 대한 비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량을 구입하는 것보다 리스를 하는 것에 장점이 있어 리스를 사용하는 것인데 자동차 리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란 고객이 원하는 자동차를 리스 회사가 대신 구입해 고객에게 빌려주고 매월 사용료를 납부해 정해진 기간동안 자동차를 이용하는것을 말합니다.

     

    ※ 계약시 선수금 또는 보증금을 0~30% 한도 내에서 선택해서 납입합니다.

     

    자동차 리스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 연장, 반납, 인수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일반 번호판 사용

     

    장기 렌트카가 '하, 허, 호' 영업용 번호판을 사용해 꺼려하시는 분들에게 자동차 리스가 일반 번호판을 사용한다는 점은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번호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자동차 리스가 장점이 있습니다.

     

    초기 비용 절감

     

    차량을 구입하고 내는 취등록세, 자동차세, 부가가치세 등 각종 세금 납부하지 않아도 되고 비교적 적은 초기 비용으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보험경력 인정

     

    본인 명의로 보험을 넣기 때문에 보험을 직접 선택할 수 있고, 장기 무사고 혜택 등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행하면서도 무사고가 이어지면 경력이 인정돼 향후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 이력이 많은 경우 이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차종 선택

     

     

    슈퍼카, 수입차, 최고급 세단, 화물차, 버스 등 모든 차량의 리스가 가능합니다. 차를 이차 저차 바꿔가면서 타고 싶은 분들에게도 자동차 리스는 효과적입니다.

     

    절세효과

     

    개인, 법인 사업자들은 리스비용과 운용비를 비용 처리하여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최대 1,500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를 하면 본인의 차량이 자산으로 잡히지 않고 부채로 잡혀서 재산세를 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에도 자동차가 포함되지 않아 건강보험료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수 후 판매

     

    리스 계약이 만료되면 연장, 반납, 인수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수를 해서 차를 타다가 나중에 차량을 팔게 되면 리스가 장기 렌터카를 인수했을 때에 비해 중고차 가격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렌터카는 꺼려하기 때문이죠. 인수하고 나중에 팔 생각이 있다면 리스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신용에 영향

     

    자동차 리스는 일종의 금융 상품과 같습니다. 대출을 받는 것과 비슷하며 부채에 해당합니다.

     

    자동차 리스가 장기 대출로 분류되기 때문에 추가 대출을 할 때 대출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매월 납부금을 제대로 납부하지 못하면 신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본인의 경제력과 벌이를 잘 생각하고 리스 차량을 선택하셔야 이러한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위약금

     

    자동차 리스 계약 기간을 다하지 못하고 중도 해지를 하게 되면 위약금이 있습니다. 리스 잔여기간에 따라 적게는 5%에서 많게는 40%까지 위약금을 물 수 있습니다.

     

    업체마다 위약금은 상이하니 계약할 때 계약서를 잘 확인해보세요.

     

    차량과 계약금액에 따라 위약금이 상당히 클 수 있어 자동차 리스를 하실 때 잘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주행거리 제한

     

    자동차 리스는 약정 주행거리가 있습니다. 약정 주행거리에 따라 이용료가 달라지는데 약정 주행거리를 초과하면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고 운행이 잦은 분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먼 거리는 다른 차를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장기렌트 장단점 비교하기

     

    자동차 장기렌트 장단점 비교하기

    자동차 관리의 편리함과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법인 차량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장기렌트를 하는 비율이 늘고 있는데요. 자동차 장기렌트를 하면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안 좋은지 장점과

    eternale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