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할부 리스 장기렌트 뭐가 좋을까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자동차 할부 리스 장기렌트 뭐가 좋을까

2022. 6. 1.

목차

    자동차를 구입할 때 할부, 리스, 장기렌트 중 어떤 걸로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를 구입할 때 일시불로 사는 게 가장 좋지만 일시불로 할 수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할부, 리스, 장기렌트를 비교해볼게요.

     

    자동차 할부, 리스, 장기렌트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 자세하게 설명 돼 있으니 간략하게만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를 할부로 구입할때 캐피털 등을 통해 대출을 하면 이자가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자 비용만큼의 돈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자동차 할부 구입은 대출받은 할부금을 갚을 뿐이지 차량은 온전히 본인 명의 차량입니다.

     

    장기렌트의 경우는 본인차가 아니기 때문에 다달이 월 납입료만 내면서 차를 타게 됩니다. 계약 기간 만료 후 차량 인수도 가능하지만 차량을 인수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고 다른 차로 바꿔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리스의 경우 사업을 하는 분들이 비용처리를 위해 많이 이용하는데요. 개인의 경우 리스보다는 할부로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본인 명의이긴 하지만 실질적인 소유주는 리스 회사입니다. 그런데 월 납입료는 엄청나게 내고 계약 기간이 끝난 후 잔존가치를 고려해 차량을 인수를 해야 돼서 개인은 할부나 일시불로 차량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할부 구입은 본인자산이지만, 리스나 장기렌트는 계약 만료 후 인수하지 않으면 본인 자산이 아니랍니다.

     

    자동차 할부, 리스, 렌트 장점 비교

     

     

    자동차 할부는 일단 온전히 내차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 사긴 했지만 명의는 본인 명의이기 때문에 집처럼 차도 자기 재산이 되는 거죠. 대출금을 중도 완납하면 이자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장기 렌트는 내차가 아니기때문에 보험료, 세금, 수리 등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월 납입료만 납입하고 차를 타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트는 초기 비용이 전혀 없어도 월 납입료만 내고 차량 운용이 가능합니다. 초기 비용을 내고 월 납입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는 비교적 적은 초기비용으로 월 납입료를 내며 차량을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약기간 만료 후 잔존가치를 고려해 산정된 금액을 지불하면 내차가 될 수도 있고 반납을 한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험료와 세금이 부담스럽다면 렌트를 선택해도 좋은데 만약 개인이 차량을 구입한다면 리스보다는 할부로 차를 사는 게 더 좋습니다. 개인이 살 때는 리스로 차량을 구입할 때 가장 많은 돈이 듭니다.

     

    인수할 때 비용을 고려해 보면 

     

    현금 > 할부 > 리스 = 렌트 순입니다. 리스와 렌트는 거의 비슷합니다. 

     

    리스와 렌트는 매달 월 불입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차량이라도 리스가 더 쌀수도 있고 렌트가 더 쌀 수도 있습니다.

     

    장기렌트는 특판가로 싸게 나오는 차량도 있기 때문에 특판가 차량은 꽤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