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시험 개요 및 과목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주택관리사 시험 개요 및 과목

2022. 2. 21.

목차

    주택관리사-시험-개요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은 국가 자격시험으로 나이, 학력, 경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하고 제2의 인생을 설계를 위해 각광받는 시험 중 하나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이 상대평가로 전환되면서 더욱 변별력이 생겼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개요와 시험 과목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는 1차, 2차에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로 아파트 등 공동주택 유지, 관리, 회계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동주택의 관리 책임자입니다.

     

    공동주택 등의 운영, 관리, 보수, 개선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하기 위해 분담금액, 관리비 등을 공동주택 입주자 또는 사용자에게 청구, 수령, 지출, 관리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입주민의 편리를 위한 시설을 새로 만들거나 관리하고, 안전 사고, 도난 방지, 질서유지 등 입주민의 생활을 쾌적하게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개요

     

    주택관리사는 원래 절대평가 방식이었으나 2020년부터 개정돼 1차는 절대평가 방식이고, 2차는 선발예정 인원 내에서 고득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는 상대평가 방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시험 범위가 광범위하고 해야 할 공부량이 많은 데다 2차가 상대평가로 바뀌어 호락호락한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기준은 1차는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며, 2차도 기준은 동일하나 정해진 선발 인원 내에서 고득점 순으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 주택관리사 시험은 1차 시험 합격한 자에 한해 2차 시험을 응시할 권한이 주어집니다. 1차 시험 합격자는 다음 해 시험을 응시할 시 1차 시험은 면제되고 2차 시험만 응시하면 됩니다.

     

    2022년-주택관리사-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2022년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은 위와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주택관리사 시험 1차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3과목이며 객관식 5지 택일형으로 출제됩니다.

     

    과목당 40문항씩 출제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1차 1교시(2과목)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40문항씩 총 80문항이 출제되며 해당 시험일 09:30 ~ 11:10까지 총 100분 동안 시험이 치러집니다.

     

    30분 동안 휴식을 한 후 민법 과목 40문항 11:40 ~ 12:30까지 50분간 시험을 실시합니다.

     

    1차 시험 합격기준은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절대평가로 진행되기 때문에 평균 점수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1차 합격자에게는 2차 시험을 응시할 자격이 부여됩니다. 

     

    주택관리사 1차 합격 후 2달 정도 뒤에 2차 시험이 치러지며 혹시 해당 연도에 2차를 합격하지 못하면 다음 해 시험을 응시할 때 1차를 제외하고 2차만 응시하면 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2차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은 객관식과 주관식이 혼용되어 출제됩니다.

     

    합격 기준은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나 정해진 인원 내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가 정해집니다.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은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2과목입니다. 과목당 40문항씩 총 80문항이 출제되며, 시험 해당일 09:30 ~ 11:10까지 총 100분 동안 치러집니다.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은 상대평가일 뿐만 아니라 주관식 문제까지 포함돼 있어 변별력이 향상됐습니다. 

     

    해당 과목 이해뿐만 아니라 암기도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합격 기준을 통과하더라도 시험 응시자의 평균 점수가 높으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고 상당히 부담되는 부분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난이도가 상당하고 공부량이 방대해 독학으로 학습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1차 합격 후 2차를 2달 뒤에 보기 때문에 1차 시험과 2차 시험 과목 공부를 병행해야 하는 만큼 공부 시간 단축을 위해 인강을 듣거나 학원에서 학습하는 게 좋습니다.

     

    인강은 유명한 여러 곳이 있으니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본인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1차 2차 시험 과목 공부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