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공인중개사 시험 1차 과목 및 공부 방법

2022. 3. 21.

목차

     

    공인중개사 시험은 방대한 시험 범위와 상당한 난이도로 만만치 않은 시험입니다. 정말 집중하고 열심히하지 않으면 합격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기간은 적어도 6개월 ~ 1년 정도는 해야 합격할 수 있는만큼 효과적인 학습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가 같은날 동시에 치러지고 1년에 단 한번 시험이 있기 때문에 동차 합격을 하기 위해 인강이나 학원을 다니며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학으로도 할 수 있지만 굉장한 시간 낭비를 할 수 있습니다.

     

    공부할 양이 방대하고 난이도 또한 쉽지 않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인강을 고르시거나 학원을 다니셔야 합격에 한발 다가갈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 합격 기준

     

    공인중개사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 특별법 2과목으로 한 과목당 40문항이고 총 80문항이 출제됩니다. 시험시간은 100분이며 시험지를 한번에 나눠줍니다. 시험 시간은 09:30 ~ 11:10분이며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전 문항 객관식 5지 선택형으로 출제됩니다.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 평가로 과목 당 40점 이상 &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입니다. 참고로 한과목에서 40점 미만이면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

     

    ※ 공인중개사 시험 1차 합격자는 다음 해 시험 응시할 때 1차 과목 시험을 보지 않고 바로 2차만 응시하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1차 과목별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은 평균 60점 이상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과락(40점 미만)을 피하고 본인이 자신 있는 과목에서 최대한 고득점을 올려야 합격에 유리합니다.

     

    부동산학개론 공부방법

     

     

    부동산 학개론은 처음에는 기본적인 내용으로 쉽게 다가올 수 있으나 뒤쪽으로 갈수록 내용이 어려워지고 감정평가 문제와 계산 문제들이 나와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출제 비중도 앞부분보다는 뒷부분 투자론, 감정평가, 계산문제가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앞쪽에 너무 집중하면 지칠 수 있습니다.

     

    무슨 교제든 교제 앞부분에 출제 비중이 나와있는데 가볍게 넘기지 말고 꼭 체크해서 출제 비중이 높은 곳을 더욱 집중해야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부동산 학개론은 범위가 많고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아 강사님이 외우라는 부분은 확실하게 외우고 책을 다 회독하며 문제풀이를 통해 실전 연습을 해야 합니다.

     

    부동산 학개론 시험을 맘 편히 보다가 생각한 점수보다 훨씬 못 미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부동산 학개론은 계산문제가 다수 출제되는데 이 부분을 아예 포기하고 버리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너무 어려운 계산 문제는 포기하더라도 반 정도는 비슷한 문제가 출제되니 알려주는 대로 공식을 외우고 문제풀이를 통해 익숙해지면 계산문제에서 충분히 10점 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시간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계산문제를 푸려고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오래걸린다 싶으면 일단 무조건 넘기세요.

     

     

    공인중개사 시험 2차 과목 및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시험 1차와 2차는 한날에 동시에 치뤄지기 때문에 전략을 잘 세워서 공부를 해야 동차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학습양과 난이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서 학습

    eternalef.tistory.com

     

    민법 및 민사 특별법

     

     

    공인중개사 시험 중 가장 난해한 과목 중 하나인이 민법 및 민사 특별법 과목입니다.  강의를 들으면 이해는 가는데 막상 문제를 풀어보면 문제가 풀어지지 않는 게 민법의 특징입니다.

     

    대부분 문제가 판례로 출제되기 때문에 판례를 잘 익혀야 합니다. 민법은 법 과목이기 때문에 암기는 기본이고 문제를 푸는 이해력이 있어야합니다.

     

    강사님이 외우라는 것은 무조건 외워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애매하게 개념을 머리에 넣어두면 푸는 문제마다 다 틀릴 수 있으니 꼼꼼하게 학습을 해야합니다.

     

     

    대부분 갑, 을, 병, 정이 등장하는 판례 문제들인데 헷갈리지 않게 상황과 관계를 글로 적어가며 문제를 푸는 게 좋습니다.

     

    민법 뒷부분에 나오는 주택 임대차 보호법과 상가 임대차 보호법은 2차 시험과목 범위에도 있으니 잘 공부를 해두면 2차 시험 볼 때도 도움이 됩니다.

     

    민법은 암기와 판례의 이해 문제풀이 적응이 꼭 필요한 과목입니다. 오히려 부동산학개론보다 민법이 더 쉽다는 분들도 있어 포기하지 않으면 고득점도 가능합니다.

     

    시험을 볼 때 일부러 시간을 끌기 위해 문제를 꼬아서 풀 때 굉장히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는데 그런 문제는 과감하게 패스하고 나중에 시간이 남을 때 푸시길 추천드립니다.

     

    지문을 길게 하거나 말이 이해가 안되게 출제된 문제가 있는데 이런 문제는 일단 넘기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팁

     

     

    공인중개사 시험 1차와 2차를 동시에 보면 너무 시간이 길고 지칩니다. 체력적으로 굉장히 힘든데요. 평상시에 동일한 시간으로 모의고사를 보며 실제 시험 시간에 적응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1차 부동산학개론과 민법은 시험지를 한꺼번에 나눠주기 때문에 스테이플러를 가져가서 집어놓고 시험지가 섞이지 않게하고 시험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시간싸움이기 때문에 시간 관리를 잘하는게 관건입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예요.

     

     

    공인중개사 시험 2차 과목 및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시험 1차와 2차는 한날에 동시에 치뤄지기 때문에 전략을 잘 세워서 공부를 해야 동차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학습양과 난이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서 학습

    eternalef.tistory.com

     

     

    공인중개사 공부 순서와 준비 기간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할 것도 많고 외울 것도 많고 너무 지치고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거나 불안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순서와 공부 기간을 알아보

    hcbdsj.tistory.com

     

    챗 gpt 사용법 잦은 오류 원인 해결 방법

     

    공인중개사-1차-시험-공부-방법
    공인중개사 1차 시험 공부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