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유용한 정보

공인중개사 시험 2차 과목 및 공부방법

2022. 3. 21.

목차

     

    공인중개사 시험 1차와 2차는 한날에 동시에 치뤄지기 때문에 전략을 잘 세워서 공부를 해야 동차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학습양과 난이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서 학습을해야 힘을 덜 들일 수 있습니다. 전략을 짜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공인중개사 2차 시험은 1차 합격자에 한해서 자격 요건이 주어집니다. 일년에 시험이 한번 있기 때문에 1차와 2차를 동시에 시험을 치르거나, 1차만 보고 다음 해에 2차를 보는 경우로 나눠집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1차, 2차 동차 합격을 도전하려면 공부량이 굉장히 방대하기 때문에 인강이나 학원을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 합격 기준

    공인중개사 시험 1차 합격자에 한해서 2차 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매 과목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합격입니다.단, 40점 미만은 과락입니다. 한날에 동시에 공인중개사 시험이 있기 때문에 1차 시험을 반드시 통과해야하니 학습할때는 전략을 잘 짜야합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은 3과목이나 공부해야 할 과목은 4과목입니다. 암기해야 하는 양과 공부량이 굉장히 방대합니다. 때문에 독학으로 하기에는 굉장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2차 시험과목은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 공법, (부동산 공시법 + 부동산 세법)입니다.

     

    부동산 공시법과 부동산 세법이 하나로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과목은 3과목입니다.

     

    공인중개사 2차는 모두 법 과목이기 때문에 다량의 암기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공인중개사 시험 중 가장 어렵다고 알려진 부동산 공법은 양도 많고 굉장히 난해한 과목이기 때문에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과목에서 최대한 점수를 많이 확보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은 1교시와 2교시로 나뉩니다.

     

    2차 1교시는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 40문제, 부동산 공법 40문제 총 80문제이고 100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집니다.

     

    2차 2교시는 부동산 공시법(24문제), 부동산 세법(16문제) 총 40문제가 출제되고 시험시간은 50분입니다.

     

    1차와 2차 시험을 한번에 보면 체력 소모가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미리 미리 실제 시험처럼 연습을 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인중개사 2차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2차 공부를 하며 교제 앞쪽에 나와있는 출제 비율을 보고 효과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신경 쓰지 말고 강사님이 짚어주는 것 위주로 공부를 하는 게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공인중개사 2차 시험 중 고득점 확률이 가장 높은 과목 중 하나입니다. 강사님이 짚어주는 곳을 필수적으로 암기하고 문제를 꾸준히 풀면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법령과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중개 실무에 대해 공부를 하기 때문에 시험 합격 후 업무를 보며 가장 도움이 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과목은 단어 하나 차이로 정답과 오답이 나눠지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문제를 풀 때 꼼꼼하게 읽고 풀어야 합니다.

     

    정말 쉬운 것처럼 보여도 막상 채점해보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으니 문제를 풀 때는 암기한 것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풀어야 합니다. 말장난이 많은 과목이니 단어 하나 하나 신경써서 잘 암기해야합니다.

     

    2차 합격을 위해 평균 점수를 높여야 하기 때문에 이 과목에서 고득점을 얻어야 합격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법

     

     

    공인중개사 시험 중 난이도 최상이라고 볼 수 있는 과목입니다. 부동산 공법은 개인차가 있지만 난해함 그 자체인 분들도 있습니다. 도무지 이해가 안갈 수 있습니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도시개발법,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건축법, 주택법, 농지법 모두 법률이기 때문에 전부 암기해야 합니다.

     

    제대로 암기를 하지 않으면 문제를 풀 수가 없습니다. 부동산 공법은 무한반복에 반복만이 정답입니다.

     

    강사님이 외우라는 곳은 무조건 외워야 문제를 풀 수 있으니 굉장히 방대한 암기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부동산 공법은 전체적인 틀을 전부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부동산 공법은 인터넷 강의나 학원 강사님을 잘 만나야 합니다.

     

     

    과락이 제일 많이 나오는 과목이기 때문에 과락을 필수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많이 확보해야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공법은 2차 과목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부동산 공시법

     

    부동산 공시법은 지적법과 등기법이 나옵니다. 부동산 공시법과 부동산 세법을 한 과목으로 시험을 보는데 부동산 공시법이 출제 비율이 더 높습니다.

     

    부동산 공시법에서 10개 후반 정도 정답을 확보하고 세법에서 어느 정도 맞는다는 생각으로 전략을 짜면 괜찮습니다.

     

    고득점을 하는 분들도 많은데 쉽다고 생각되지만 약간은 까다로운 과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법 역시 암기를 요하는 과목입니다. 암기를 해야 하며 문제가 전반적으로 연결된 내용으로 나오기 때문에 공시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요구되는 과목입니다.

     

    반복하고 암기를 하며 문제를 꾸준히 풀면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세법

    부동산 세법은 비교적 적은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세법 자체를 포기하고 다 찍는 분들도 있는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세법에서 적어도 절반 이상은 점수를 확보해야 평균 점수를 맞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세법은 조세, 지방세, 국세가 나오는데 아무래도 세금 관련된 부분이라 거부감을 갖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강의에서 하라는 대로만 쭉 따라가시고 필요한 부분 암기하시면 됩니다.

     

    시험에서 개정 세법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학원에서는 알려주겠지만 인강을 들으신다면 수시로 공지사항이나 게시판을 확인하시어 개정 세법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1차 과목 및 공부 방법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 시험을 도전하고 있는데요. 공인중개사 시험은 방대한 시험 범위와 상당한 난이도로 만만치 않은 시험입니다. 조금이라도 공부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공인중개사 1차

    eternalef.tistory.com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공부방법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위해, 새로운 진로를 위해, 취업을 위해 여러 가지 이유들로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한번 따 놓으면 평생 사용할 수 있어

    eternalef.tistory.com

     

     

    공인중개사 공부 순서와 준비 기간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할 것도 많고 외울 것도 많고 너무 지치고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거나 불안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순서와 공부 기간을 알아보

    hcbdsj.tistory.com

     

    챗 gpt 사용법 잦은 오류 원인 해결 방법

     

    공인중개사-2차-시험-공부-방법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공부 방법

     

    댓글